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08 09:08:09
  • 수정 2018-06-08 09:45:13
기사수정




광주시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는 겸손함으로...


-박관열 후보자 도시재생 연계 경안근린공원-장신대-문화원- 시립도서관- 도립도서관 연결한 광주교육재생혁신벨트 공약발표


6.6일 현충일기념식이 열린 경안근린공원, 박관열 경안-광남지역 도의원 후보자가 먼저 인사를 건넸다. 공원에서는  광주시 도시재생사업지역으로 유력한 경안동이 한눈에 들어왔다.


“그동안에도 느꼈지만 이번에 상세하게 조사를 해보니 광주는 워낙 손 볼 곳이 많습니다. 경안중만해도 그렇습니다. 맨 위층이 무슨 가건물처럼 되어있고, 지금부터 폭염이 내리치는데 거기서 무슨 공부가 되겠습니까?”


박관열 후보자는 시장통의 광주초, 산꼭대기의 경안초는 학생수 감소가 우려된다며    구도심지의 도시재생사업의 한 축에 교육재생을 포함시켜서  문화원-경안근린공원- 장신대-시립도서관-도립도서관을 연계한 광주교육재생혁신벨트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 이번에 경기도의회에 들어가게 되면 기획재정위에 갈 겁니다. 예산이 급선무입니다.초선이 기획재정위는 쉽지 않겠지만 반드시 해내겠습니다.  그동안 광주는 도의원들의 존재감이 너무 미약했습니다. 도의회에는 저보다 어린 후배들이 3선을 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들을 광주로 데려와서 1등 도시는 아니더라도 아이들 교육만은 제대로 할 수 있어야하지 않겠냐고 무릎을 끓고서라도 읍소할 작정입니다”


박후보는 도의회에서의 목표가 기획재정위 간사라고 했다.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는 공약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번 공약은 박후보자의 핵심공약인 문화재단설립과 연계해 도시재생지역의 학교를 문화, 예술, 생태, 인문, 독서를  연계시켜 광주형 창의융합교육 벨트로  묶어낸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도시공학을  전공한 임창휘 광주시민저널 비전위원이 박후보자의 공약을 해설한다.


 광주의 구도심(경안동, 송정동 등)에서는 ‘도시재생’에 대한 논의가 달아오르고 있다.  쇠퇴해가던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들은 도시성장의 패러다임 변화(개발 >> 재생)와 맞물리면서 2017년에는 주민들의 참여로 도시재생대학이 진행되고, 2018년에는 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송정동에 문을 열었다.


 기존의 교육은 ‘학교’라는 공간과 시스템 안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려고 했다. 하지만 혁신교육은

 ① 학교와 지역사회(지방자치단체, 시민조직 등)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② 지역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지역만의 특화된 교육콘텐츠와 시스템을 만들고,

 ③ 다양한 교육자원과 교육인프라를 공유하여 학교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공교육을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혁신교육을 위해서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성장과 학교와의 협력이 요구된다.

 이 과정에서 교육 중심의 도시재생의 가능성이 있다.


 교육기능 활성화를 통한 경안동 도시재생의 구체적인 계획은 ① 경안근린공원을 활용하여 생태/역사/문화의 야외교육장을 만들고, ② 시립도서관과 도립도서관의 공간을 활용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거점으로 ③ 지역교육과 산업발전의 연구공간으로 성장하고 ④ 주변의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물론 대학교를 연계하여 교육자원을 공유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⑤ 경안시장 주변의 상권과 사회적경제 등의 지역산업을 교육과 연결한다.


 경안근린공원을 교육공간으로 전환은 도시재생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① 마을교육공동체의 성장은 구도심 쇠퇴로 파괴된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② 좁게는 경안동의 학생들에게, 넓게는 광주시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생태/역사/문화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유동인구를 증가시키고

③ 마을의 교육경쟁력 향상은 주거환경의 개선은 물론 지역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④ 도서관 등 교육거점들과 연계를 통한 교육 클러스터의 구축은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박관열후보자는 교육재생혁신클러스터 공약과 함께 어머니들의 염려를 덜어주기위해 학교앞 스쿨존에 대한 혁신적 안전계획도 준비중이라고 했다.



< 입지여건>

 광주시 경안동은 경안근린공원을 중심으로

① 시립도서관과 도립도서관, 광주문화원 등의 교육거점이,

② 광주초등학교, 광주중학교, 경안초등학교, 신설 예정 초등학교(경기광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 내)과 장신 대학교 등 교육시설들이 위치하고 있다.

 ③ 동쪽으로는 경안시장을 중심으로 구상권과 광주대로 주변으로 신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시설현황


① 경안근린공원
 - 위치 :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 산17-4번지 일원
 - 면적 : 86,360㎡
경인근린공원은 접근성이 좋은 광주시의 중심에 조성된 공원으로서, 잔은 산에 산책로가 있고, 그 동선을 따라 생활체육공원, 다복적운동장, 야외학습장, 놀이터, 야외무대 등이 조성되어 있다.

② 광주시립도서관
 -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문화로 82 (경안동)
 - 면적 : 대지 2,230평, 건축 408평 (철근콘크리트 지하1층, 지상4층)
 - 개관일 : 2006년 6월 5일

③ 도립도서관(경기광주교육도서관)
 - 위치 : 경기도 광주시 경안안길 58번길 3 (경안동)
 - 면적 : 대지 690㎡, 건축 1,196㎡ (철근콘크리트 4층)
 - 개관일 : 1990년 9월 10일

④ 장신대학교
 - 위치 : 경기도 광주시 경안로 145 (경안동)
 - 연혁 : 대한예수교장로회 산하에 있으며, 1954년 ‘총회야간신학교’로 설립. 1984년 대학과정 설립인가.
 - 개설학과 : 신학과, 사회복지학과, 교회음악과
 
⑤ 광주문화원
 -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문화로 95번길 19-12 (경안동)
 - 면적 : 건축 443평
 - 개관일 : 1991년 9월 27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jcitizen.com/news/view.php?idx=10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